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알립니다

보건복지부 시청자 퀴즈 정답 및 해설

글자확대 글자축소
작성자 : 관리자(ADM**)
조회 : 253
등록일 : 2016.10.04 17:55

퀴즈 1. 

여러분, 병원에 꽃 선물 금지라는 말,사실일까요? 거짓일까요?


답 : 사실

해설 : 병문안 문화 개선 대국민 캠페인

       □ 준수수칙

         - 병ㆍ의원을 찾을 때는 꽃, 화분, 외부 음식물을 가지고 가지 않고,       애완동물은 데리고 가지 않아야 한다.


퀴즈 2. 

아직은 서울에만 달빛어린이병원이 운영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여러분, 제가 들은 것이 사실인가요, 오해인가요?


답 : 오해

해설 : 전국적으로 현재까지 11개 병원이 운영되고 있다. 

평일은 밤 11시~12시까지, 주말은 오후 6시~밤 12시까지로 병원마다 달라 응급의료포털E-gen(www.e-gen.or.kr)통해 확인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달빛 어린이 병원 확대를 위해 공모조건을 완화하고 2017년부터 건강보험 수가 신설 적용으로 지원 폭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퀴즈 3.         

 2008년 이후 2명이상의 아이를 낳은 어머니들에게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준다는 소식, 여러분, 제가들은 이 소식이 사실일까요? 거짓일까요?


답) 사실

해설)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은 둘째 이상 자녀를 출산한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는 제도로 자녀가 2인인 경우에는 12개월 추가, 자녀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12개월+2자녀를 초과하는 1인마다 18개월씩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준다. 


퀴즈 4. 

금연 치료 프로그램, 올해(2016년)부터는 일정 기간 프로그램을 이수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말, 사실일까요? 오해일까요?


답) 사실

해설) 보건복지부는 올 1월부터 금연 치료 참여를 높이기 위해 참여자 인센티브를 개선했다. 금연 치료 프로그램(8주 또는 12주)을 모두 이수한 경우 본인 부담금의 80%를 되돌려 주던 방식에서 프로그램을 일정 기간 이수하는 경우(3회 방문시)부터 본인 부담금을 전액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또한 프로그램 이수 6개월 후 금연 성공 시, 지원하던 성공 인센티브제를 폐지하되 이수인센티브로 일원화하여 프로그램 최종 이수시 건강관리 축하선물을 추가 지급받게 된다.


PART 5. 

올해부터 만 20세 이상 여성대상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실시된다는 말 사실일까요? 거짓일까요?


답 : O

해설 : 올해(2016년)부터 기존 만 30세 이상에서 만 20세 이상으로 확대됐으며 2년 주기로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2016년 짝수해 이므로 짝수해 출생 만 20세 이상 여성에 대한 무료 검진이 이뤄진다. 95년생인 사람은 올해 건강검진 대상에서 제외되며 내년에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출처:건강보험공단]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