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874
등록일 : 2010.11.05 17:18

  <KTV 정책대담>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입학사정관 전문성 강화로 신뢰-투명성 높일 것”

KTV 정책대담 11월 7일(일) 오전 8시 방송

 

□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 <KTV 정책대담>에서는 11월 7일(일) 오전 8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출연해 입학사정관제, 교원평가제 등 교육현안에 대해 설명한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입학사정관제 도입 취지가 사교육을 근본적으로 막는 있는 만큼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높여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 이 장관은 “현재 전문 입학사정관은 모두 400명으로, 국제회의에 참석해 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등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며 “전문 입학사정관들은 명예교수나 은퇴한 교장 등 위촉 사정관과 팀을 이뤄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실제 경험을 통해서도 전문성을 축적하면 해가 거듭될수록 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한 “늦어도 내후년까지 1천명의 진로진학 상담교사를 선발해 학교당 1명씩 배치하고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해 기존 담임교사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하도록 할 예정”이라며 “고등학교의 진로진학 상담교사와 대학의 입학사정관 사이에 필요한 협력관계가 생기면 학생들 입장에서도 진로진학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입학사정관제가 또 다른 형태의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토플 성적이나 사교육 봉사 활동 등을 보지 않기 때문에 이런 화려한 스펙을 쌓는 학생들이 예년보다 많이 줄고 있는 추세”라면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학부모에게 입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그런 우려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주호 장관은 “입학사정관 전형 자체가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다단계 평가를 거쳐 결정하고 있고 대교협이 윤리 강령을 만들어 보급하는 한편, 내부 감사 절차도 갖추고 있어 한 사람의 입학사정관이 특정 학생을 봐 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주호 장관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선발 대상은 전체 4년제 대학 입학생의 10% 수준(3만 5천명)으로, 입학 비리를 막기 위해 정부 차원의 준비를 하고 있지만 미연의 상황에 대비해 해당 대학에 대한 관리도 철저하게 하고 있다”며 “입학사정관 비리가 적발되면 전체 정원을 감축하는 강력 제재를 통해 대학 당국에서도 투명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것”으로 내다봤다.

 

□ 이주호 장관은 또 “오는 18일(수)에 치러지는 2011학년도 대학입학 수학 능력시험에 EBS 교재와의 연계율이 70%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논란이 됐던 오류 부분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이 장관은 “어렵고 힘든 지금의 수능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고등학교 생활 내내 수능에 맞춰 공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두뇌 부담을 최대한 낮춰야 한다”며 “학교에서 시험 전반을 준비하기 쉽지 않은 만큼 학교에서 안 되는 부분은 EBS만 활용해도 다 해결되도록 하겠다는 것이 본래 취지이며 오류 부분이 나타나지 않도록 시정하는 등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 그러면서 “현재 국가가 개발하고 있는 영어능력개발시험이 수능 영어 시험을 대체하게 될지 여부는 2012년에 결정될 예정이며, 만일 대체가 된다면 지금의 토플 시험 방식이 아닌 회화 중심으로 바꿀 것”이라며 “점수를 올리기 위한 지금의 필답고사 방식이 아닌 1, 2급 구간을 정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교에서도 회화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해 실질적인 어학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 또한 <KTV 정책대담>에서는 올해부터 시행된 교원평가제와 체벌 금지 방안을 담은 학생인권조례, 시도교육청의 교육 자율화, 전문대학과 특성화고 졸업생에게 국가기술 자격증 부여 등 교육 현안에 대해 다루게 된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제작과 김현근 CP(☎ 02-3450-2311)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