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쌀의 정치경제학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2350
등록일 : 2011.01.12 10:30

  쌀의 정치경제학

KTV 해외특선다큐 『쌀의 전쟁』

2011년 1월 9일(일) 오후 5시 방송

 

□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은 쌀을 둘러싼 정치경제학적 역학관계를 분석해보는 해외특선다큐 『쌀의 전쟁(Ricejacking)』(2010년 프랑스 아르떼 TV 제작)을 1월 9일(일) 오후 5시 방송한다.   

 

인류 절반 이상이 식량으로 삼고 있는 쌀.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대다수 국가가 주식으로 삼고 있는 만큼, 쌀은 분쟁의 불씨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2008년에는 기상 악화와 쌀 수출국의 수출 중단 등으로 쌀값이 폭등하면서 이집트 카이로, 필리핀 마닐라 등지에서는 시민들의 폭동을 유발하기도 했다.

 

KTV 해외특선다큐 『쌀의 전쟁』은 쌀 생산국과 소비국간에 빚어지는 ‘쌀의 전쟁’에 초점을 맞춘 다큐멘터리다. 태국의 쌀 수출 기업과 제네바의 국제식량 중개상,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와 필리핀의 마닐라의 쌀 수입업자 등을 취재하면서 쌀의 국제 유통 경로추적하고, 식량 부족 사태를 몰고 왔던 국제 쌀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KTV 해외특선다큐 『쌀의 전쟁』을 통해 쌀을 둘러싼 국제적 역학관계에 대한 고찰해보고 식량안보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끝.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정책방송원(KTV) 기획편성과  이진균 전문위원(☎02-3450-21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