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KTV 특별기획『대한늬우스의 주인공을 찾습니다』‘무역 역군을 찾아서’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314
등록일 : 2014.12.03 09:40

KTV 특별기획 『대한늬우스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무역 역군을 찾아서’

12월 5일(금) 낮 2시 방송

   

○…전쟁폐허 딛고 이룬 기념비적 기록 ‘수출액 50년만에 5,000배’

○…바늘구멍 같았던 해외시장 진출 이뤄낸 수출 역군들을 찾아라!

○…대한민국 수출의 역사 조명, 무역전쟁 헤치고 나갈 방향 모색

   

KTV(원장 김관상)에서는 51번째를 맞는 무역의 날인 오는 12월 5일(금) 낮 2시, 대한뉴스 영상기록을 기반으로 수출 역군들을 찾아가 그들의 활동상과 근황을 알아보고 대한민국 수출의 역사를 돌아보는 특별기획 『대한늬우스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무역 역군을 찾아서’(기획 김상술, 연출 장욱진) 편을 방송한다.


전쟁의 폐허 위에서 산업화를 위해 구슬땀을 흘렸던 1960년대, 국민 모두의 노력으로 1964년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데 이어 7년 만에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1970년대 본격적인 공단 시대가 열리며 10여년 만에 그 규모는 100배나 커졌고, 이후 주력상품과 수출지역의 다양화에 매진한 끝에 대한민국은 이제 수출 5천억달러를 넘는 무역대국이 됐다. ‘50년 만에 5,000배’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이다.


빛의 속도로 달려온 대한민국 수출의 역사는 효자상품의 변화만 봐도 급성장의 과정이 한눈에 들어온다. 60년대 섬유·합판·가발·신발에서 지금은 반도체·자동차·무선통신기기·선박·석유제품 등 첨단제품으로 세계시장을 주름잡고 있다.


이날 방송에선 남녀 진행자인 개그맨 김학도와 방송인 남궁유지가 과거 중화학기계공업의 요람이었던 한독직업학교(현 부산기계공고)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바늘구멍 같았던 해외시장 진출을 이뤄낸 수출 역군들을 전국을 발로 뛰며 직접 찾아나선다.


아울러 연대별, 수출 금액별, 품목별 변화 등을 통해 대한민국 수출 성장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되돌아보고, 앞으로 더욱 치열해지는 세계시장의 무역전쟁을 헤쳐 나가기 위한 과제들을 가늠해 본다. (※ 대한뉴스: 1945년 해방 이후 49년 동안 극장에서 영화 시작 전에 내보냈던 영상 보도물)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부 장욱진 PD(☎02-3450-218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