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KTV 『파워특강』'을미년에 숨은 천문학 이야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372
등록일 : 2015.01.12 14:27

KTV 『파워특강』

'을미년에 숨은 천문학 이야기'

1월 13일(화) 낮 4시 방송


○…'당대 가장 정밀한 천문학적 성과' 집대성된 달력의 세계

○…태양력·태음력의 유래와 차이, 그 속에 담긴 역사·생활상

○…을미년 달력 속 '하늘의 지식들'과 생활에 활용되는 지혜


해마다 반복되는 1년 열두달 365일이지만, 새해를 맞으면 제일 먼저 신년달력을 구해다 벽에 걸어놓고 새로운 마음으로 한 해를 계획하곤 한다. 그런데 이 달력속에 천문학과 역사, 한 시대의 생활상까지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을미년 새해를 맞아 KTV(원장 김상술) 『파워특강』(연출 이병용)에서는 오는 1월 13일(화) 낮 4시, 국립과천과학관 이현배 천문대장과 함께 을미년 달력 속에 포함된 천문학적 지식들을 풀어보는 '을미년에 숨은 천문학 이야기'편을 방송한다.


흔히들 날짜나 요일을 확인하고 일정을 표시해 두는 용도 정도로 밖에 쓰고 있지 않지만, 고래로 달력에는 당대의 가장 정밀한 천문학의 성과가 집대성돼 있다. 계절의 변화부터 24절기, 일출과 일몰의 정확한 시각 등 천체의 움직임에 대한 관찰과 연구를 기반으로 한 모든 천문과학적 정보들이 담겨 있다. 그렇다면 2015년 을미년의 달력 속에는 어떤 규칙과 지식들이 숨겨져 있을까.

이날 방송에선 국립과천과학관 이현배 천문대장을 초빙해 태양력과 태음력의 유래와 차이를 들어보고, 갑오년과 을미년 등 해의 이름에 담긴 의미, 그리고 달력 곳곳에 담겨있는 천문학적 정보와 이를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혜들에 대해 들어본다.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제작부 이병용 PD(☎044-204-8209)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