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용한 외교 계속할지 결정할 시점
노무현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지금까지 유지해온 ‘조용한 외교’ 정책을 전면 수정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19일 오전에는 관계장관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해 대응책을 마련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독도 해역 근처의 배타적 경제수역 탐사계획과 관련해 이른바 조용한 외교라는 지금까지의 대일 외교 정책 기조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18일 밤 여야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 간담화를 함께 한 자리에서 일본이 취해온 일련의 행위들을 종합할 때 이번 배타적 경제수역 내 수로 탐사도발은 단순한 경계분쟁의 의미를 넘어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는 행위이자 동북아 질서에 대한 도전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일본의 분쟁지역화 의도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대응을 절제하며 조용한 외교를 해오는 동안 일본은 의도적, 계획적으로 도발을 하고 있는 만큼 대일외교 기조를 계속 가져갈 것인지 결정할 시점에 이른 것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EEZ문제는 기점에 관한 것이 핵심이고 결국 독도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며, 일본의 분쟁 지역화 의도에 휘말려서는 안된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여야 지도자들도 일본이 EEZ 수로 탐사를 자진 철회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도발을 강행할 경우 어떤 상황도 감당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노대통령은 19일 오전에는 관계장관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해 EEZ 수로 탐사 계획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송민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은 19일 회의에서 노 대통령이 대일 외교 정책 기조에 대한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혀 회의결과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