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테러 예방강화, 국제공조·안전홍보

정보와이드 930

대테러 예방강화, 국제공조·안전홍보

등록일 : 2009.04.01

정부가 최근 발생한 예멘 폭탄테러사건을 계기로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예방대책 강화에 나섰습니다.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홍보활동도 적극 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중동과 아프리카 등 자주 테러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 진출한 우리기업은 25개국 2000개에 이르고 있고, 현지 교민수도 46만명에 달합니다.

여기에다 연간 해외여행객도 1200만명 수준입니다.

외국에 머물고 있는 우리 국민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의 신변보호 필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테러위험 국가들과의 원활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상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또 유엔과 아세안지역안보 포럼 등 국제기구의 대테러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국제테러 퇴치를 위해 창설된 쥐 에잇 대터러행동그룹(CTAG) 가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핵테러 억제를 위한 국제 협약 등 대테러 관련협약에 조속히 비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해외 여행객의 테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여행경보 단계와 여행안전수칙 등 안전관련 정보 고지 의무를 여행업자뿐 아니라 항공권 발급사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여행경보는 유의·자제·제한·금지 네단계로 나눠져있고, 현재 소말리아·이라크·아프가니스탄이 여행금지 지역으로 분류돼 있고, 여행 제한지역도 20곳에 이릅니다.

이와 함께 해외 진출 기업과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맞춤별 대테러 교육을 실시해 지속적으로 테러 경각심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국가 대테러활동 기본법이 통과되면 위험지역 여행을 규제하거나체류지대피도 명령할 수 있어 재외국민 보호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