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업 국제환경규제 전담 지원

FTA 등 교역이 확대되면서, 각국의 환경규제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출기업들로서는 부담일 수밖에 없는데요.

정부가 기업들의 국제 환경규제와 관련된 애로 해소를 전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프린터용 잉크를 생산하는 경기도 안산의 중소기업.

대부분 수출용 잉크로, 이 중 상당수를 유럽연합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올해 초부터 시행되고 있는 리치, 즉, 유럽연합의 신화학물질 등록 의무제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럽연합에서 시작된 환경규제가, 최근 미국과 일본, 중국 등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대상국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의 경우 3년 뒤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킬로미터 주행당 130그람 이내로 제한하는 등, 2020년까지 모두 90여개의 신규규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정부가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를 출범하고, 우리 수출기업들데 대한 전담 지원에 나선 이유입니다.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는 기존의 신환경물질만을 관리해오던 리치기업지원센터의 기능을 확대 개편해, 앞으로 세계 각국의 모든 환경 규제에 대한 기업들의 지원을 담당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주요 수출국들의 환경정책과 환경규제에 관한 정보 구축, 콜 센터를 통한 온·오프라인 상담, 현장 컨설팅 등을 담당합니다.

정부는 이밖에 올해 112억 원의 연구개발 예산을 투입해,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방기업들을 돕기 위해 천안, 대전 등 전국 5개 지역에서도 지원센터를 열 계획입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각국의 환경규제.

그 벽을 넘기 위한 민·관의 공동 노력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KTV 김미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