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아시아 외교' 대장정 돌입

이명박 대통령은 올해 초 신아시아 외교구상을 밝힌 바 있는데요, 다음달 1일부터 제주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신아시아 외교 대장정에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달 1일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 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위해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사상 처음으로 한국에 옵니다.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이 대통령 취임 이후 국내에서 열리는 첫번째 다자회의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이 대통령이 올 초 남태평양 3개국 순방에서 밝혔던 이른바 '신아시아 외교 구상'이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아시아 외교구상은 그 동안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4강 외교를 넘어서 최근 국제사회의 신흥세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번 특별회의가 한·아세안 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신아시아 정상외교를 통해 이 대통령은 아시아권내 모든 나라와 FTA 체결을 추진하는 등 경제교류를 대폭 확대하면서 동시에 아시아 각국에 대해 맞춤형 경제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아시아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동시에 기후변화,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등 글로벌 이슈에서도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핵심 외교 파트너"라면서 "이 대통령은 향후 이슈별로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협의체를 구축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기점으로 이 대통령은 제2차 한·중·일 정상회담에 이어 올 10월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 11월에는 APEC 정상회의 등 아시아 외교행보에 가속페달을 밟는다는 계획입니다.

또 올 하반기 중앙아시아 국가 정상들을 초청해 `한·중앙아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실질적 관계, 영원한 우정'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열리는 이번 제주 특별정상회의가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리더국가로서 발돋움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