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 "핵실험에 강력한 공동대응"

정보와이드 930

한·미 정상 "핵실험에 강력한 공동대응"

등록일 : 2009.05.27

한·미 정상은 오늘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2차 핵 실험에 대해 강력하게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PSI전면 참여에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바마 미 대통령과 20분간 전화 통화를 가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먼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한국 국민들에게 애도의 뜻을 표했습니다.

이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강력한 결의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구체적인 결의를 안보리에서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국의 군사력과 핵우산이 한국을 보호할 수 있을만큼 확장돼 있고 확고하다며 한미 동맹의 굳건함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도 2006년 10월 1차 북한 핵실험 때 북한이 오히려 국제 사회와의 대화가 재개되는 등 보상을 받았던 경험을 우리가 참고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에는 이런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제 사회가 긴밀히 공조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도 전적으로 공감을 표시하면서, 6자회담 참가 5개국간에 긴밀히 조율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PSI 참여 결정에 대해 "한국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 밖에도 호주의 러드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핵 실험에 대해 우방국간의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