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세안, 잠재력 무한한 거대시장

다음달 1일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우리나라와 아세안 국가들간 경제 협력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데요.

아세안의 경제상황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난 2007년을 기준으로 아세안은 인구 5억8천만명에 GDP 1조 2천 800억달러로, 인구의 규모 등 구매력 면에서 유럽연합이나 북미, 남미를 능가하는 거대 경제권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올해 아세안의 경제 성장률을 0%로 잡았지만, 내년 이후 다시금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외국기업에 대한 우대조치와 중국 물가상승 등의 대내외적 요인으로 아세안 지역 투자가 늘고 있는 상황이, 이 같은 전망의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5년 9억 6천만달러였던 아세안에 대한 투자 규모를, 작년에는 58억달러까지 크게 늘리면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아세안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윈윈의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