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1일 개막

다음달 1일과 2일 양일간 제주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관련 소식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한·아세안 관계는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먼저 이틀동안 열리는 특별정상회의 의미와 일정 소개해 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아세안 10개 회원국 정상을 제주도로 초청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주재합니다.

따뜻한 이웃,번영의 동반자를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는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행사입니다.

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첫번째 세션에서는 한·아세안 협력관계를 평가하고 정치·안보·경제·사회·문화분야에서의 발전 방향을 논의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금융위기와 에너지, 기후변화 등 범세계 이슈에 대한 협력강화를 토론할 예정입니다.

참석 정상들은 2차례의 정상회의를 모두 마치면 논의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내고 공동기자회견을 갖습니다.

또 이 대통령은 특별정상회의 전날 개막하는 CEO Summit 기조연설을 통해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 방향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 각각 양자회담도 갖습니다.

이번 회의는 2000년 2000년 아셈정상회의와 2005년 에이펙 정상회의 이후 국내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정상급 행사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신아시아 외교'에 본격 나서 아시아에서 한국의 지도적 위치를 확립하고 아세안 국가들과의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관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