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험범죄, 7월부터 전담대책반 운영

최근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등 보험 범죄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보험범죄 전담 합동대책반이 운영됩니다.

도로상에서 급정거해 뒤따라 오던 차가 교통사고를 내게 만든 후 자신을 폭력배라고 위협해 지난 6년 동안 34회에 걸쳐 합의금 1억 3천만원을 갈취한 조직폭력배 검거사건.

보험금을 타내기 위한 이 같은 범죄행위는 매해 늘어나 지난해만해도 피해금액은 2,500여억원에 4만여명의 혐의자가 적발됐습니다.

특히, 최근 보험범죄는 점차 조직화 지능화 되는 경향을 보여 사전계획적인 범죄유형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보험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검찰과 경찰, 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보험범죄 전담 합동대책반이 다음달부터 운영에 들어갑니다.

조직폭력배가 개입하는 등 조직적인 보험범죄에 대해 연말까지 집중적인 단속이 펼쳐집니다.

특히 대규모의 구조적인 범죄와 조직폭력배 개입 등 중대범죄는 직접 수사 관리하고, 일선 경찰서의 보험범죄 특별단속과 연계해 정보공유 등 단속 효율성을 높일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금감원의 보험사기인지시스템을 개선해 보험범죄 혐의가 높은 병원이나 정비업소 등에 대한 혐의자 색출 기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