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소년 최대 고민, '공부'와 '직업'

우리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공부'와 '직업'이었습니다.

또 청소년 절반 이상이 동거와 국제결혼이 가능하다고 생각해, 결혼 문화에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즘 우리 청소년들의 걱정거리는 무엇일까.

가장 큰 고민은 바로 공부와 직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8년 기준 '청소년 통계' 조사 결과를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은 공부가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직업과 외모 순이었습니다.

지난 2002년에 가장 큰 고민이 공부와 외모였던 것에서, 변화가 나타난 겁니다.

특히 20살에서 24살 사이 연령층의 경우, 40%가 직업에 대해 크게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민을 상담하는 대상으로는 친구나 동료가 53.6%로 가장 많았고, 부모와의 상담하는 비중도 2002년의 11.9%에서 10%포인트 늘었습니다.

또 청소년 절반 이상이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동거할 수 있고 외국인과의 결혼도 무관하다고 생각해, 개방적인 의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청소년의 과반수인 56.5%가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고, 중고등학생 10명 가운데 4명은 성인용 영상물이나 음란 사이트에 접속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가족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23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