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中 책임 있는 역할 기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틀째 중국에 머물고 있습니다.

조만간 북·중 정상회담이 성사될 걸로 보이는데, 정부는 중국 정부의 책임있는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방중 이틀째.

어제만 세 차례나 외출하며, 이례적으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김 위원장은 현재 베이징으로 이동 중으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과거 전례로 볼 때, 환영만찬에 이어, 5일 중 후진타오 주석과 원자바오 총리 등 중국 지도부와 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리에서 대규모 원조와 경협의 대가로 전격적으로 6자회담 복귀선언을 선언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이 천안함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중국의 협조를 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장신썬 주한 중국대사를 통해 김 위원장의 방중에 관한 우리의 우려섞인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외교부가 장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여 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미리 알려주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 데 이어, 4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장 대사를 만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책임있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이어 천안함 사건의 원인을 규명한 뒤, 6자회담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재확인했습니다.

한중 정상회담 사흘만에 중국이 김 위원장의 방중을 허용한 데 대해 정부가 우려를 포명한 가운데, 곧 열릴 북중 정상회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23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