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0대 탈모 환자 크게 늘어

탈모는 이제 중년 남성들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최근엔 20~30대 탈모 환자도 부쩍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자세히 취재했습니다.

올해 39살의 이은경씨는 수년 전부터 머리 곳곳에서 탈모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한 달 전부터는 스트레스 정도가 극심해지면서 탈모 부위도 넓어져 결국 병원을 찾게 됐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5년 14만 5천명이던 탈모 진료환자는 2009년 18만 1천명 2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전체 환자 중 20~30대가 절반 가량을 차지했고 20세 미만 진료환자도 2만 5천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남준 교수 / 건강보험 일산병원

"20~30대의 경우 사회생활 등으로 한창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이고 또 외모에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탈모는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면역반응 이상 또는 스스로 머리를 뽑는 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결이 중요한 만큼 적어도 하루 한 번 저녁 시간에 머리를 감고 탈모 방지 샴푸의 경우 5~10분 정도 기다렸다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조남준 교수 / 건강보험 일산병원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나 광선치료, 면역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있고 심한 경우에는 모발 이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흡연과 음주도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는만큼 삼가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