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1개 원전 정밀점검···필요하면 가동중단

모닝 와이드

21개 원전 정밀점검···필요하면 가동중단

등록일 : 2011.03.29

정부가 다음 달 까지 국내 21개 모든 원전과 연구로 등에 대해 총체적인 안전점검을 하기로 했습니다.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하다면 가동중단 조치도 취할 계획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따라 정부는 원자력 사고에 대비한 국내 원전시설의 안전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다음달 22일 완료를 목표로 국내 21개 모든 원전과 연구로, 핵주기시설 등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30년이 넘은 고리 1호기를 비롯해 20년 이상 가동 중인 원전 9기를 중점 점검해 정밀진단이 필요할 경우 해당 원전을 가동중단 시킨다는 방침입니다

일본의 사례에 대한 대응으로 방사선 피폭 등 원자력 사고에 대비한 비상대응 체계에도 초점이 맞춰집니다.

정부는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원자력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내 원전의 안전관리 대책과 원자력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김황식 / 국무총리

“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일은 중요하다. 우리가 원자력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지진 발생과 대형 해일, 전력 차단 등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고, 점검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에 대해선 개선,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안정적인 전력수급과 경제성 등을 고려해 2030년까지 원자력 설비 비율을 41%까지 늘리겠다는 정부의 원자력 정책 기조는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닝 와이드 (11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