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석유시장 경쟁 촉진, 가격 투명성 제고

모닝 와이드

석유시장 경쟁 촉진, 가격 투명성 제고

등록일 : 2011.04.06

정부의 석유가격 태스크포스가 오늘 그간의 분석 결과와 함께 유가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김경아 기자!

네, 정부과천청사에 나와있습니다.

Q> 네,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A> 네, 정부는 오늘 오전 제8차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석유가격 태스크포스가 그동안 실시한 석유가격 분석 결과와 유가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제유가가 오를 때의 국내 석유제품 가격조정폭이 내릴 때의 조정폭보다 큰 비대칭성 사례가 상당수 발견됐다"며,

"국내 석유시장은 과점 상태에서 구조적으로 경쟁이 제한되고 가격결정이 투명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석유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고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시장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올해 4월까지만 공개하기로 했던 석유사업자의 판매가격 공개시한을 2014년 4월까지 3년 더 연장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현재 전체 주유소의 6%에 불과한 원가절감형 자가폴 주유소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무엇보다 4개 정유사와 농협의 NH-OIL폴에 이어 제6의 자가폴 주유소 설립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수급상황을 반영해 석유제품 가격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석유제품 선물시장 개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또 특정 정유사폴 주유소가 별도의 표시 없이도 타 정유사 제품이나 혼합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정부과천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