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소득층 중고 생활용품 무상지원 확대

모닝 와이드

저소득층 중고 생활용품 무상지원 확대

등록일 : 2011.04.07

정부가 중고 생활용품을 깨끗하게 손봐서 저소득층 서민에게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합니다.

또 6월부터는 노후시설과 주택에 대한 리모델링도 시범 지원합니다.

송보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노량진에서 재활용센터를 운영하는 박정기씨는, 지난해부터 중고 가구와 가전제품을 저소득층에 무상으로 지원하는 나눔 사업에 참여해왔습니다.

중고가구를 꼼꼼히 수리하고 점검해 새것처럼 만든 뒤 일주일에 한점, 일년에 마흔점을 기증하고 있습니다.

황복임 / 서울시 대방동

"작년에도 침대를 받았는데 오늘 서랍장도 받고 너무 좋아요. 새 것 같고 그래서 날아갈 것 같아요."

박정기 / 재활용협회 감사

"환경부에서 지원사업을 한다고 해서 참여하게 됐는데 나눔 실천은 물론 재활용품 물량확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 지난해부터 시행하는 중고가구 지원사업은 구청에서 선정한 저소득층에게 재활용센터가 물품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작년에는 34개 지자체와 48개 중고물품 재활용센터가, 수도권지역 저소득층 1천300여세대에 2천여점의 생활용품을 제공했습니다.

올해는 전국으로 확대돼, 167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5천여 점의 생활용품을 지원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재활용센터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중고물품을 수거·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무상지원 물량 확보를 용이하게 하고, 재활용센터에 대한 지원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만의 장관 / 환경부

"재활용센터 운영여건 개선을 위해 재활용센터 중고물품 보관용 부지임대료율 하향조정하고 중고물품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 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하려 한다."

정부는 또 오는 6월부터 재활용이 가능한 인테리어 자재와 친환경 페인트 등을 활용해, 사회복지시설과 다문화 가정의 노후시설과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사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