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사능 오염수 대응 태스크포스 구성

모닝 와이드

방사능 오염수 대응 태스크포스 구성

등록일 : 2011.04.07

일본 정부가 뒤늦게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경위를 설명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을 우리정부에 약속했습니다.

정부는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꾸려 이 문제를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해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배출하면서 주변국에 사전 통보를 하지 않아 비난을 받은 일본 정부가 수습에 나섰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주일 한국대사관 참사관에게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경위와 불가피성을 설명하며, 이해를 구했습니다.

심리적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오염 정도가 낮다는 통계 자료까지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계속 주변해역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기준치를 넘길 위험성이 있으면 방출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앞으로 보다 더 신속하고 원활하게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또, 우리 정부가 제안한 원자력 전문가 파견과 인접국 공동 모니터링에 대해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도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열린 첫 회의에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방사능 오염 진전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특히 빗물에 방사능 물질이 포함됐는지 여부 등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신속하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부처간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역할 분담도 확실히 했습니다.

앞으로 회의는 육동한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주재로 매주 두 차례 열리며, 방사능 오염수 방출 문제는 물론 식료품 안전대책과 국내 원전 정책 등을 포괄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