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원전 전문가 日 파견 '정보교류' 강화

모닝 와이드

원전 전문가 日 파견 '정보교류' 강화

등록일 : 2011.04.08

정부가 일본에 원자력 전문가를 파견해 현지 원전 상황을 좀 더 정밀하게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일본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일본측에 원자력 전문가를 파견해 원전 사고에 따른 현지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원전 사고 대응을 위해 구성된 총리실 주재 태스크포스팀이 첫 회의를 갖고 범 정부적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지난 6일 후쿠시마 제1원전에 질소 투입을 미리 통보받는 등 일본과 외교적 협조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일본측에 연구원 파견을 제안한 것도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영 실장/국무총리실 사회통합실

"10시 30분에 제1원전에 질소를 투입하기로 결정했는데 한국 외교부에 사전통보해줬고 여러가지 사후 협조도 잘 되고 있다."

정부는 특히 교과부와 외교부가 긴밀히 협의해 대응하는 한편, 킨스 등 원자력 관련 기관과 민간 채널의 협의를 강화해 신속한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에는 뒤늦게 설명하면서 미국과는 미리 협의를 한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사전 통보나 협조는 없었고, 민간 차원을 통한 것이었음을 확인했다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원자력 안전에 관한 한중일 협의체 구성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국내 원전 안전성 확인은 고리와 월성에 대해 진행됐고, 오는 22일까지 울진 원전 등 165개 시설에 대해 종합적인 안전점검이 이뤄집니다.

한편 국민적 불안이 큰 식료품 안전 확보 방안으로 정부는 가공식품 전수조사를 계속 실시할 계획입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