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호주 정상회담…FTA 연내 타결 합의

모닝 와이드

한·호주 정상회담…FTA 연내 타결 합의

등록일 : 2011.04.26

이명박 대통령과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가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올해 안에 자유무역협정을 타결 짓기로 합의했습니다.

보도에 박영일 기자입니다.

한 호주 수교 50주년과 가평 전투 60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한국과 호주의 FTA협상이 본격적인 타결 단계에 도달했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올해 안에 협상을 타결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안보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올해부터 양국 국방장관 회담을 정례화 하기로 했고, 여기에 외교장관이 함께 참석하는 2+2회담 개최를 위해 협력하자는 데도 뜻을 같이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지지와 한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호주의 희생에 감사를 표시했고,

길라드 총리는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지지한다며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특히, 두 정상은 북한이 최근 공개한 우라늄 농축활동이 안보리 결의 1718호와 1874호를 위반하고 9.19 공동성명에도 배치된다며 우라늄농축프로그램을 포함한 북한의 모든 불법적 핵 활동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길라드 총리는 지난해 우리나라가 설립한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에 호주가 천만불을 지원하고 이사회에 참여한다고 밝혔으며 이 대통령은 환영의 뜻을 표시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