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소기업 직장보육시설 설치 지원

모닝 와이드

중소기업 직장보육시설 설치 지원

등록일 : 2011.04.27

직장내 보육시설이 최근 늘고 있지만 일부 기업들은 예산이나 공간 확보의 어려움을 이유로 보육시설 설치를 주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보육시설을 지으면 운영비 등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근 의무적으로 직장보육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장들이 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직장보육시설 의무 이행사업장 5백 일흔 여섯 곳 가운데, 보육시설을 설치한 사업장은 3백 마흔 곳으로 한 해 전보다 5.7%P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8년의 경우 보육시설이 마련된 사업장은 49.3%에 그쳤지만 현재는 10곳 가운데 6곳 꼴로 보육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공간과 예산부족으로 설치를 여전히 꺼리는 편입니다.

이에 정부가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원 폭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올해부터 중소기업이나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공동으로 보육시설을 짓게되면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경훈 과장/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시설을 짓더라도 운영비가 없어서 운영하기 힘든데, 규모에 따라서 최고 480만원 까지 지원됩니다.”

또 직장 보육시설을 새로 지을 때 기존의 융자 지원방식이 아닌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방침을 바꿨습니다.

정부는 이외에도 서울과 부산 두 곳에 전담센터를 만들어 보육수요부터 시설설계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관련부처와 협조해 시설 설치에 대한 규제도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