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증장애인 생산품 4천566억원 구매

모닝 와이드

중증장애인 생산품 4천566억원 구매

등록일 : 2011.04.27

올해부터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은 구매물품의 1% 이상을 중증장애인 생산품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올해에만 4천566억원 상당의 물품을 구매하게 돼 장애인 생산품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경기도의 한 가구 생산 업체.

이곳은 전체 직원 51명 중 70%인 36명이 장애인입니다.

2000년 처음 생산을 시작할 당시 1억원에 불과했던 연 매출액은 지난해 29억원에 이를 정도로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제도를 통한 공공기관 납품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 하면서 성장에 큰 몫을 차지했습니다.

정재원 원장/ 청음공방

“저희 매출액의 90% 이상이 공공기관 납품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매출 증대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장애인생산업체에 큰 힘이 되고 있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규모가 대폭 늘어납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공공기관의 물품구매 총액 중 1% 이상을 중증장애인 생산품으로 구입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이에따라 지난해 2천6백억원 수준이었던 중증장애인 생산품 규모는 올해 4천566억원 이상으로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또 국가기관 평가에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을 포함하고 구매실적이 부진한 공공기관은 향후 명단을 공표할 예정입니다.

윤정환 사무관/보건복지부 장애인자립기반과

“그동안 지자체나 공기업에만 적용되던 평가를 국가기관에도 적용해 장애인 물품 구매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원활한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를 돕기위해 구매전용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