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진료비 영수증 알기 쉽게 바뀐다

병원 영수증을 보면, 내가낸 돈은 얼마인지 건강보험급여 지원은 또 얼마나 이뤄졌는지 알 수 없어 답답하셨을 텐데요.

정부가 진료비 영수증 항목을 세분화해 진료비가 어디에 얼마나 쓰였는지 알기 쉽게 바꾸기로 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병원 수납을 마친 사람들에게 영수증의 내용이 만족스러운지 물었습니다.

장흥숙/경기도 일산시

“영수증을 보면 항목별로 본인부담금하고 보험공단 부담금이 합산되어 있으니까 세부 내역을 알 수는 없죠.”

현재 병원에서 지급하는 진료비 영수증에는 진찰료와 입원료 식대 등의 항목이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의 합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자들은 각 항목별로 얼마씩 공단의 급여지원이 이뤄지는지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정부가 환자의 진료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진료비 영수증의 항목을 세분화하기로 했습니다.

합산돼 표시되던 내용을 항목별로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 비급여 항목 등으로 세분화해 각각의 내용을 알기 쉽게 표시하기로 한겁니다.

정부는 또 의료장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별 장비에 표준코드를 부착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장비로 촬영한 영상으로 인해 환자가 불필요하게 재촬영을 해야하는 일을 막기 위한 겁니다.

이스란 과장/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표준코드를 부착하면 노후장비 등 부적합 장비는 퇴출이 되서 재촬영이 줄고 불필요한 의료비 부담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료장비 품질관리 방안은 오는 7월부터 변경된 진료비 영수증 서식은 내년 7월부터 시행됩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