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후변화 지역경제 영향 선제대응 필요

모닝 와이드

기후변화 지역경제 영향 선제대응 필요

등록일 : 2011.05.06

앞으로 10년 뒤면 우리나라는 아열대 기후로 편입돼 어종이 급변하고 농작물 재배환경도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지역경제가 타격을 받지 않기 위해선 선제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송보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100년간 지구의 기온은 0.74℃, 우리나라는 1.5℃가 높아졌습니다.

기상청은 계속되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앞으로 100년간 해수면 높이는 25~30cm 높아지고, 연평균 강수량은 150mm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10년 뒤면 우리나라는 아열대 기후로 편입돼 벼 생산량이 10%까지 감소하는 등, 특히 각 지역별로 특화해 생산되고 있는 농수산물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조석준 청장 / 기상청

"기후변화로 자연재해가 대형화.다양화 되고 있다. 날씨정보를 활용해 지역 특산물을 되살리고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기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

기후변화는 지역의 산업과 특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자체들은 앞다퉈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9월 태풍 곤파스로 큰 피해를 본 인천시는 자체적으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박정식 팀장/ 인천시 기후변화대응팀

"2100년에 인천의 해수면 높이는 30cm 상승한다고 한다. 어촌지역 주민을 침수위험이 적은 곳으로 이주시키고 방파제를 조성하는 등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태다..."

정부는 탄소포인트제를 활성화하고 녹색매장과 탄소라벨 제품을 늘리는 한편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도 약속했습니다.

이영기 과장 /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

"가정이나 상업시설에서 전기나 가스 사용량이 줄어들었을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전기차와 충전기를 대상으로 실증평가를 계속해 전기차 보급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업들 역시 기후변화를 꾸준히 진단하고 분석.관리하는 체계적인 전략을 마련해, 녹색성장을 견인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반도의 기상이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돼, 기후변화 대책마련에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했습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