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반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시범사업

모닝 와이드

하반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시범사업

등록일 : 2011.05.12

오는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제도가 도입됩니다.

기업들이 갑작스런 제도 시행으로 타격을 입지 않도록,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이 실시됩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오는 2015년부터는,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팔 듯이 온실가스 배출권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제도가 도입됩니다.

연간 1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기업이 9천톤만 배출했다면, 남은 1천톤의 배출권을 거래시장에 팔 수 있고, 반대로 할당량보다 많이 배출한 기업은 초과한 양만큼 배출권을 사야 되는 겁니다.

정부는 본격적인 제도 시행을 앞두고 거래 시스템과 제도 보완을 위해, 하반기부터 배출권 거래제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박영준 2차관 / 지식경제부

"단계적으로 개별기업에 시련일 수 있지만 오히려 새로운 성장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시범사업에는 발전회사와 대기업 등 현재 에너지 목표관리제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을 포함해 총 67개 기업이 참여합니다.

참여 업체들은 온실가스 감축 시설 설비와 기술 개발 등 업계의 부담이 큰 만큼, 규제보다는 장려정책을 추진해 줄 것과 일관성 있는 제도 시행을 요청했습니다.

김문덕 사장 / 한국서부발전

"목표관리제, 배출권거래제, RPS 등 정부가 추진하는 제도가 일관성있게 추진되기를..."

정부는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거래에 참여하도록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