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년 내에 '클라우드' 강국 도약

이번 경제정책조정 회의에서는 가상 서버를 공급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분야도 집중 육성하기로 했는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지 또 우리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정은석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정부가 가상 서버 환경을 조성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구름 속의 서버라고도 불리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가상의 서버를 빌려 그 공간에 각종 데이터나 네트워크, 콘텐츠 등을 저장하거나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 컴퓨터에 엑셀이나 파워포인트가 없어도 가상의 서버를 통해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서버를 시간 단위로 임대함으로서 서버 설비와 구입, 유지 등의 막대한 비용 절감 효과도 거두게 됩니다.

다시 말해 클라우드 컴퓨팅은 미래의 IT 산업계 생존을 결정하는 차세대 유망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정부는 클라우드를 집중 육성해 5년 내에 우리나라를 클라우드 강국으로 도약시킨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클라우드에 친화적인 법제도 환경을 마련하고, 공공부문 IT 인프라 선진화와 클라우드 산업 및 서비스의 글로벌 강화 등 5개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국내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취약점인 정보 보안과복구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범정부 차원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정은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