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뉴타운 '일몰제' 도입…임대주택 비율 완화

모닝 와이드

뉴타운 '일몰제' 도입…임대주택 비율 완화

등록일 : 2011.08.09

정부가 뉴타운 등 도시 정비사업 추진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자동 해제하는 일몰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뉴타운과 재개발 재건축 제도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을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부동산 경기침체와 주민 갈등으로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뉴타운 등 도시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가 관련 제도를 대폭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사업 추진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 구역을 해제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해 뉴타운 등 정비구역의 사업조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진행 중인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토지 소유자의 절반 이상이 동의하는 경우 해당구역을 해제할 계획입니다.

또 신규로 추진하는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3년 이상 사업이 지연되면 자동 해제하는 일몰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박상우 실장/ 국토해양부 주택토지실

"앞으로 정비구역 지정기준을 강화해 지자체가 과도하게 정비구역을 지정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뉴타운 해제구역을 주거지재생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할 때는 기반시설에 대한 지원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를 전국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확대해서 적용하고, 이때 적용되는 임대주택 건설비율도 지역에 따라 완화할 계획입니다.

또 조합 총회가 중요한 안건을 처리할 경우에는 조합원의 직접 참석 비율을 현행 10%→20%로 높여 조합 운영의 투명성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에 마련한 제도 개선방안을 이번 주 중 입법예고하고 올 정기국회에 관련 법안을 제출할 계획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