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해지원 절차 착수…내달 초 北에 전달

모닝 와이드

수해지원 절차 착수…내달 초 北에 전달

등록일 : 2011.08.17

북한의 답변이 오지 않았지만 정부가 50억 상당의 수해지원 물자를 보내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일정상 다음달 초에는 북한에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정부가 라면과 영유아용 영양식, 초코파이 등 50억원 상당의 수해지원 품목을 북한에 전달한 데 이어 구체적인 후속절차에 들어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수해지원을 실행을 위해 지난 12일부터  남북협력기금 집행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 말이나 다음 주 초쯤 남북협력기금 집행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당국자는 또 대한적십자사 등과 수해 지원 품목과 관련한 구체적 협의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북한에 보내기로 한 지원품목은 영유아용 영양식 140만개와 영유아용 과자 30만개, 초코파이 192만개, 라면 160만개 등으로 50억 규모에 달합니다.

교류협력추진협의회의 남북협력기금 집행 의결과 물품 구매 등의 절차를 감안하면 첫 지원물품은 다음 달 초에 북에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앞서 지난 3일 우리 정부의 대북 수해지원 제의에 대해 식량과 시멘트 등 물자와 장비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으며, 우리 정부의 수해지원 품목 전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명시적으로 수해지원을 거부했다고는 보고 있지 않다면서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북한과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 순수인도적 차원에서 수해지원을 하는 만큼 차질없이 신속하게 지원물품들이 전달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