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통일부 "추석 이산가족 상봉 검토 안 해"

모닝 와이드

통일부 "추석 이산가족 상봉 검토 안 해"

등록일 : 2011.08.18

북한에 대한 수해지원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러나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추석을 계기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 추진은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현아 기자입니다.

통일부는 현재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되는 인도적인 문제로 생각하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이나 검토를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천해성 대변인/ 통일부

"정부로서도 관련한 상황은 계속 주시를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구체적인 계획이나 검토를 하고 있는 것은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천 대변인은 또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가 정당대표 라디오 연설에서 "추석에 이산가족 상봉을 할 수 있도록 남북 간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데 대해, 구체적인 당정간 협의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을 먼저 제의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상황을 가정하거나 예단해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산가족 문제는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인도적 문제인 만큼, 북한이 먼저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해온다면 정부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 정부가 현재 대북 수해지원을 진행하고 있어 이를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이 추진될수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현 정부 들어 지난 2009년과 지난해 두 차례 이뤄졌으며, 지난 1985년 첫 상봉이 성사된 이후 18차례에 걸친 대면상봉과 7차례의 화상상봉을 통해 2만 천 7백여 명이 이별의 한을 풀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