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 성수품 공급 확대…직거래 활성화

모닝 와이드

추석 성수품 공급 확대…직거래 활성화

등록일 : 2011.08.19

장마와 폭우로 인해 농산물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추석 물가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정부가 성수품의 공급을 크게 늘리고, 전국 곳곳에 직거래 장터를 열어서 추석물가를 안정시키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송보명 기자입니다.

박은주 / 서울시 개포동

"걱정이죠. 추석은 다가오는데 물가는 무섭게 오르고..."

엄경섭 주임 / 하나로클럽 양재점

"평소보다 야채랑 과일값이 많이 올랐어요. 비싸서 걱정하는 손님 많죠..."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추석, 하지만 반가움보다 걱정이 앞섭니다.

기상 이변에다 유가 상승 등 원자재 가격까지 강세를 보이면서, 물가가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입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수급 안정을 추진하는 등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정부는 15개 특별성수품을 지정해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고 가격정보 공개를 확대해 물가 안정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15개 특별성수품은 배추와 무를 비롯해 사과, 배 등 과실류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그리고 계란, 명태 등입니다.

정부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2주간을 성수품 특별출하기간으로 정하고, 공급물량을 평소보다 평균 1.8배, 최대 3배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국에 직거래 장터와 특판장을 2천500여개 개설해 시중가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하는 한편, 한우세트와 과일에 대해서는 물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 예약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관세 등 세제상 지원노력도 강화됩니다.

할당관세 적용품목에 대해서는 수입신고 의무화기간을 위반할 경우 수입가격의 2%에 해당하는 가산세를 부과하되, 반복수입 품목에 대해서는 수입검사를 생략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 85년에 도입된 식품 유통기한 제도를, 일본, 유럽 등 주요 선진국처럼 소비기한으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소비기한은 해당 식품을 소비자가 소비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소비 최종 시한으로, 통상적으로 유통기한보다는 깁니다.

그러나 현행 제도가 오래 유지돼왔고 식품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높은 점을 감안해,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