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부산원조총회 오늘 종료…'부산선언' 채택

굿모닝 투데이

부산원조총회 오늘 종료…'부산선언' 채택

등록일 : 2011.12.01

160여 개국 정부 대표와 70여 개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한 부산세계개발원조총회가 오늘 마지막 날을 맞았습니다.

당사국들은  최종 전체회의 후에 원조와 개발에 대한  실천적 합의를 담은 부산선언을 공식 채택할 예정입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원조의 패러다임 전환을 목표로 시작된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160여 개국 정부 대표와 70여 개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마지막날인 오늘은 최종 전체회의를 열어 원조와 개발에 대한 당사국들의 실천적 합의를 담은 부산선언을 공식 채택하고 폐막할 예정입니다.

폐막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가 참석합니다.

어제 이명박 대통령은 개도국은 함께 손잡고 나아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재정위기로 어려움은 있겠지만, 대한민국은 앞으로 4년간 ODA 규모를 현재보다 배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대한민국은 우리의 성공과 실패 경험을 개도국들과 함께 나누며, 함께 협력하고 성장하는 진정한 개발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최근 주요 선진국들이 경제 위기를 이유로 당초 약속했던 원조 예산을 삭감하고 있는 데 대한 지적도 나왔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원조를 줄인다고 해서 경제가 나아지지 않는다며, 오히려 가난한 인류에게 피해만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금융위기로 인해서 단기간에 느끼는 긴축정책으로 인해서 전세계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장기적인 약속을 바꾸지 마십시오."

특히 총회 참석자들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일어나 이제는 원조를 주는 나라로 도약한 우리나라의 성장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효과적인 원조 사례로 평가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