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무늬만 스쿨존···대책 시급

정부가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스쿨존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스쿨존에서 제한속도를 잘 지키지 않거나 불법 주.정차를 하는 경우도 많아 보완 대책 마련이 시급하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SCS 서경방송 홍진우 기자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인 스쿨존.

어린이 보호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차들은 신호를 무시하고 학생들이 튀어나오자 급정거를 합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지난해 경남에서만 발생한 스쿨존 사고만 70여건.

해가 지날수록 사고가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사고가 줄지 않는 걸까?

스쿨존에선 주.정차가 금지돼 있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차들은 자기집 주차장 마냥 길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또 운전자들은 제한속도인 30km 거의 지키지 않습니다.

제한 속도가 있어도 이를 단속하는 카메라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무늬만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사고는 자명한 결과입니다.

서이석, 학교안전지킴이

"그냥 (멈춤)신호가 왔는데도 그걸 무시하고 내려갑니다. 내려가니까 아이들은 철 모르고 신호만 보고 건너는데 차는 무조건 들어오니까 아주 아찔하죠."

스쿨존 사고시 과태료 2배 부과 등과 같이 대책은 수두룩 하지만 단지 형식적인 것일 뿐.

행정 당국은 마땅한 대안이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주정차와 과속을 단속하는 게 힘들어 운전자들의 의식변화만 바라볼 뿐입니다.

진주시 관계자

"큰 도로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시속카메라를 60km를 잡는데 도면표시에는 30km 한다 하는데 규제 자체가 사실상 어려워요. 문제는 자기 아이들이 그 학교에 다니면서도 운전자들이 인식이 떨어진다는 거죠"

현재 서울 일부지역에서는 등·하교 시간 스쿨존 차량 통행 전면금지와 도로 축소 등의 보행우선구역 사업을 시행하면서 어린이 교통사고를 50%가량 줄였습니다.

OECD 국가 가운데 어린이 보행자 사망률1위 부끄럽지만 이것이 바로 우리의 현실입니다.

통학로의 안전을 위해선 실효성 있는 대책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의 의식입니다.

SCS 홍진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