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시각 장애인들, '마음으로 하는 연주'

지난 4일은 '점자의 날'이었습니다.

이날을 기념해 경남 창원에서는 시각장애인들로만 구성된 한 오케스트라의 공연이 열려 관객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보도에 이현경 캠퍼스 기자입니다.

캄캄한 어둠속에서 아름다운 음악소리가 들려옵니다.

마침내 한곡의 연주가 끝나고.

다시 조명이 켜집니다.

관객들의 아낌없는 박수소리가 터집니다.

무대위에 서 있는 19명의 하트 체임버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객원 단원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앞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입니다.

오케스트라를 위해 이들은 자신의 악보와 다른 연주자들의 악보를 모두 외워야 했습니다.

지휘자가 없기에 서로의 연주를 주의깊게 듣고 호흡을 맞춥니다.

오은주 / 함안 명덕고 2학년

"암전됐을 때는 귀로만 듣고 귀로만 집중할 수 있는 거 잖아요, 그때는 일반오케스트라에서 느껴지는 감동보다 아름답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이번 오케스트라 공연은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돼 시각장애인들 뿐만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공연을 즐겼습니다.

이 날 하트 체임버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곡은 Love story를 비롯해 8곡입니다.

이상재 음악감독 / 하트 체임버 오케스트라

"시각장애인들이 연주하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같이 호응해주고 같이 느끼고 같이 호흡하는 그런 느낌이 들어서 연주하기에 좋았어요."

또 이 날 공연에서는 시각장애인 남성듀오 "꿈꾸는 형제"가 게스트로 초청돼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했습니다.

앞을 보지 못하는 이들이 벌이는 아름다운 협연에 관객들의 마음은 더욱 감동이 넘칠 수 밖에 없습니다.

장상호 관장 / 경남점자정보도서관

"우리 시각장애인들이 눈이 안 보인다고 무능한 게 아니라는 것을 널리 알려서 조금만 배려해주고 관심 가져주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런 행사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2007년 창단 연주회를 통해 '세계최초의 시각장애인 실내관현악단'으로 주목받은 하트 체임버 오케스트라.

이제 그들은 일년에 50~60회 공연을 하는 인기 오케스트라가 됐습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마음으로 하는 연주를 멋지게 선사한 시각장애인 오케스트라 단원들.

볼 수 없다는 게 음악에 대한 열정과 꿈까지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을 이들은 우리에게 잘 보여줬습니다.

캠퍼스리포트 이현경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