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식품의약품 안전업무 '식약처'로 일원화

각 부처의 식품 안전과 관련된 모든 기능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관됩니다.

그밖에 조직 개편 내용을 계속해서 김용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총리실 산하 조직으로 승격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민 먹을거리 안전을 책임지는 컨트롤타워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불량식품을 4대악으로 규정하며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박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진영 부위원장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당선인의 국민안전에 대한 국정철학을 반영한 것으로 빈번한 식의학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 먹거리에 대한 안전을 책임지는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인수위는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의 식품안전과 식품의약품 안전정책,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수축산 위생 안전기능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일원화했습니다.

해양수산부가 부활함에 따라 국토해양부의 항만, 해운, 해양자원 개발 등 해양 업무와 농림수산식품부의 수산, 어업, 어촌개발 등 수산 업무, 문화체육관광부의 해양레저스포츠 부문도 해수부로 이관됩니다.

5년 전 분리됐던 해양 관련 기능을 다시 모아 해수부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1차 목표라고 인수위는 설명했습니다.

외교통상부의 통상부문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심으로 조정됐습니다.

다만 다자양자 경제외교, 국제경제협력기능은 외교부에 남기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의 FTA 국내대책기능 역시 산업통상자원부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통상관련 기능조정을 통해 협상의 전문성을 높이고 협상력을 강화해 협상 이후 발생하는 문제들, 예를 들어 관련산업의 경쟁력 보완, 피해 보상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한 것입니다.

인수위는 또 지식경제부의 중견기업정책 등을 중소기업청으로 넘겨 중소기업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특임장관실의 폐지에 따라 모든 관련 기능을 총리실로 이관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