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결의안 채택 환영…양자 제재 검토"

KTV NEWS 10

정부 "결의안 채택 환영…양자 제재 검토"

등록일 : 2013.01.24

우리 정부는 유엔 안보리가 대북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환영했습니다.

유엔 차원의 제재와 별도로 관련국들과는 양자 제재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정부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숙 유엔주재 대사는 이번 결의는 우리의 기대에 100% 부응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형식면에서 지난해 4월의 안보리 의장 성명보다 수위가 높고, 내용 면에서도 제재 대상이 확대되고 포괄적인 그물식 제재를 할 수 있게 돼 만족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숙 유엔주재 대사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은 국제사회가 북한 미사일과 핵 개발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의사표현입니다."

외교통상부도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이 나온 즉시 이를 환영하고 지지한다는 내용의 대변인 명의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외교부는 특히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준수해 나갈 것을 촉구하고, 추가 도발시 안보리가 '중대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천명한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조태영 대변인 / 외교통상부

"모든 핵무기와 관련 프로그램을 폐기하고 탄도미사일 관련 모든 활동을 중단함으로써 안보리 결의를 전면 준수해 나가야 할 것이며.."

유엔 차원의 대북 제재 결의가 채택됨에 따라 이와는 별도로 우리정부와 미국, 일본 등은 양자 차원의 제재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다자 제재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그동안 관련국들과 양자 제재를 긴밀히 논의해왔다며,추가 제재를 검토해나갈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미국이 북한의 돈줄을 죄는 이른바 방코델타아시아식 금융제재를 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북한을 왕래하는 선박에 대해 다른 나라에 머무는 것을 제한하는 내용의 해운제재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