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南 UN제재 동참시 물리적 대응"

KTV NEWS 10

북한 "南 UN제재 동참시 물리적 대응"

등록일 : 2013.01.28

북한이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와 관련해 우리 정부에 물리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에 우리정부는 핵실험 등 북한의 추가도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가 채택되자 북한이 연일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물리적대응까지 운운하며 위협수위를 높였습니다.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우리 정부가 "유엔 제재에 직접적으로 가담하면 강력한 물리적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또 "제재'는 곧 전쟁이고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라면서 "이미 도발엔 즉시적인 대응타격으로, 침략전쟁엔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대답할 것이라고 선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평통은 아울러 1992년 발효된 "'조선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의 완전 무효화를 선포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남한을 겨냥해 이같은 발언을 한 것은 선박 검색 등 보다 강해진 제재에 대해 군사적인 대응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정권 교체기를 틈타 북한이 위력을 과시하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신범철 박사 / 한국국방연구원

"보다 강도 높은 대외 발언을 통해서 대남 군사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한국의 차기 박근혜 정부나 오바마 정부의 대북정책이 완전히 확립되기 전에 대남 대미 압박을 행사함으로써 보다 자기들한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북한의 '벼랑 끝 전술'이 이어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도 추가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