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 당선인, 특사 강행에 강한 유감

앞서 전해 드린 것처럼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특사를 단행했는데요.

이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네, 인수위는 특사 대상자 발표 전에 이미 두 차례 우려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는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표윤신 기자 어서오세요.

표 기자, 특사 단행이 있고  인수위가 곧바로 유감을 표명한거죠?

네, 특사 대상자가 공개된 뒤 한시간 여 뒤에 윤창중 대변인, 그리고 조윤선 대변인이 잇따라 브리핑을 통해 당선인의 의중을 전했습니다.

윤창중 대변인은 이번 특사는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히 특사 대상자 선정에 있어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

"부정부패와 비리관련자들에 대해 사면을 강행한 것은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입니다. 이 모든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이 져야 할 것입니다."

청와대는 특별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 이라고 강조했고, 조윤선 대변인은 특사 강행은 대통령의 권한을 넘어선 것이라고 맞받아쳤습니다.

조윤선 / 당선인 대변인

"이번 특사 조치는 여론 무시하고 대통령 권한 넘어선 것으로 국민적 비판 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네, 박 당선인이 특별사면에 대해 직접 입장을 표하진 않았나요?

네, 박 당선인은 특별사면에 대해 우회적인 비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박 당선인은 어제 참석한 법질서사회안전분과위의 국정과제 토론회에서 '유전무죄'를 바로 잡아야 한다며 공정한 법 적용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근혜 당선인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근혜 / 대통령 당선인

"국민이 법 적용이 불공정하다고 느끼거나 억울하게 나만 당한다고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잘못된 관행을 확실하게 바로 잡아야한다."

또 박 당선인은 법질서가 공정해야 여성이나 사회적 약자도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는 국민행복시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차기 정부에서 행정안전부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뀔 정도로, 박 당선인은 평소 사회의 안전을 강조해왔는데요.

어제 토론회에서 국민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세세히 예를들어가며 법치를 바탕으로 한 신뢰사회, 안전사회를 만들어달라고 인수 위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박근혜 / 대통령 당선인

"119 지역이 폐쇄된 마을은 소방차가 먼 곳에서 와서 피해가 더 커지기도 해. 어려운 분들일수록 국가 더 안전하게 지켜야 하는데 허점 없는지 잘 챙겨달라."

네, 이런 가운데 인수위는 민생 현장 방문을 계속하고 있죠?

네, 어제 여성문화분과위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여성과 가족 관련 복지시설을 찾았습니다.

여성문화분과위원들은 핵가족이나 다문화가족의 문제로 가족이 해체되는 사회병리현상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인수위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결혼이민자 수가 20만 명,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가 17만 명인 만큼 우리 사회의 중요 구성원인 다문화가정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모철민 간사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모철민 간사 / 인수위원회 여성문화

"서구 여러 나라가 겪어왔지만 이제 우리에게도 시급한 문제가 됐고 다양성 문제를 우리가 얼마나 잘 푸냐 따라서 우리 사회가 정말 풍성하게 조화롭게 문화 가져갈 수 있고 사회가 성숙할 수 있는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고용복지분과위가 북부고용센터와 노원지역자활센터를 찾아 현장 방문 일정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네, 표윤신 기자 수고 많았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