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페셜올림픽 열전 '돌입'···'글로벌 서밋' 개최

정책 현장 (2013년 제작)

스페셜올림픽 열전 '돌입'···'글로벌 서밋' 개최

등록일 : 2013.01.30

어제 저녁 개막한 세계 지적 장애인들의 축제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이 본격적인 레이스에 돌입했습니다.

현재 각 종목별 경기가 순조롭게 진행중이고, 지적 장애인의 복지 증진을 위한 글로벌 서밋도 열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평창으로 가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네. 평창 알펜시아에 나와 있습니다.

스페셜올림픽으로는 최초로 지적 장애인의 복지 증진을 위한 '평창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이라구요?

네. 그렇습니다.

현재 '평창 선언문' 채택을 위한 글로벌 서밋이 진행중인데요.

글로벌 서밋은 세계 지도자들이 모여 지적 장애인의 건강과 사회적 적응을 위해 국제사회가 관심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회의에는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미얀마의 지도자 아웅산 수치 여사, 조이스 반다 말라위 대통령, 심슨 밀러 자메이카 총리 등 각국 지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아웅산 수치 여사는 기조 연설을 통해 지적 장애인의 빈곤과 사회적 소외의 악순환 근절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참석자들은 분야별로 조를 나눠 토의를 가진뒤 잠시 후 오후 세시에 기자회견을 통해 토의 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평창 선언문의 채택으로 이번 스페셜올림픽은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서 지적 장애인의 권익을 한 단계 발전 시킨 대회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네. 대회 개막과 함께 각 종목의 세부 일정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오늘은 각 종목의 예선전과 선수에 대한 평가가 이뤄집니다.

스페셜 올림픽은 지적 장애인의 장애 정도에 따라 종목 내에서도 상·중·초급으로 참가 수준이 결정되는데요.

이에 대한 테스트가 진행되는 겁니다.

스노 보드 대회전 종목의 상·중·초급 선수 평가가 오전에 이뤄졌고 알파인 스키 대회전 종목에서의 평가도 진행됐습니다.

크로스 컨트리는 100m 종목 예선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스페셜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우리나라 선수들이 참가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 밖에 피겨 스케이팅과 스노 슈잉, 쇼트 트랙 등 다양한 종목 예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창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스페셜 올림픽도 관람하시고 겨울 정취도 만끽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평창 알펜시아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