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나로호 개발, 우주강국 발판 마련"

KTV NEWS 10

"나로호 개발, 우주강국 발판 마련"

등록일 : 2013.01.31

나로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는데요.

나로호 개발의 의미와 성과를 이지수 기자가 짚어 봤습니다.

지난 2002년부터 러시아와 기술 협력으로 추진된 나로호 개발은 우리만의 발사체를 만들기 위한 중간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땅에 우리 손으로 발사장을 지은 뒤, 발사체를 설계하고 발사하는 전 과정은 우리나라에 소중한 경험이 됐습니다.

우리나라는 150여개 산업체와 위탁연구 45개를 진행하며 한국형발사체 개발에 필요한 국내 기반을 다졌고, 발사체 1단 관련 국산화 선행연구를 통해 1단을 우리 스스로 만들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2단과 페어링으로 구성된 나로호 상단을 우리 기술로 만들며 구조체, 자동유도항법, 제어 등 핵심 기술과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고체모터 기술도 얻었습니다.

앞선 두 차례의 발사가 실패했을 때도 기술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실패 원인을 밝혀내는 과정에선 원격측정데이터 분석, 지상에서의 재현시험 등으로 발사가 성공했을 때 얻기 힘든 실패원인 분석기술을 얻었습니다.

우주선진국보다 30~40년 늦게 시작해 뒤쫓듯이 이뤄져 온 우주개발.

이젠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어떻게 한국형발사체에 활용해 우주강국으로 나아가느냐가 새로운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