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앞서 전해드린대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인수위 정무분과 국정과제 토론회에 참석했습니다.

발언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근혜 당선인


지난주부터 계속 분과별 토론회하고 있는데 열심히 임해주셔서 감사.오늘 토론할 정무분과는 새 정부의 국정을 총괄조정하고 또 공직사회의 청렴도 높여서 깨끗하고 유능한 정부 만드는 데 핵심적 역할 담당하게 돼.

우리 공무원들이야말로 국민 행복시대 이끌어갈 견인차라고 생각. 오늘 대한민국 있기 까지 많은 공무원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으로 일해온 것 잘 알아.

하지만 아무리 개개인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각 부처 잘 조율하고 내부적으로 점검하지 않으면 좋은 성과 내기 어려울 것.

-정부 3.0 시대 열겠다고 약속을 했는데 그렇게 되려면 각 부처와 공무원이 따로 되지 않고 서로 잘 어우러져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할 것. 총괄조정과 업무평가, 공약 이행의 선순환 시스템이 조기에 정착되고 국민이 최고의 행정서비스 누릴 수 있도록 총리실과 청와대 비서실 기능을 잘 점검해주시기 바란다.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공무원이 소신 껏 일하지 못하게 하거나, 책임을 면하기 위해서 나쁜 관행인줄 알면서도 답습할 수밖에 없는 그런 공직사회의 분위기도 개혁되어야 하겠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낙하산 인사도 새 정부에서는 없어져야합니다. 특히 1리터의 깨끗한 물에 한 방울이라도 오물이 섞이면 마실 수 없는 거와 마찬가지로 99%의 공무원이 깨끗해도 1%가 부정부패를 저지르면 국민들은 공직사회 전반을 불신하게 된다.

-따라서 깨끗하고 유능한 정부라는 목표가 단지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정무분과의 또 다른 중요한 업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 국민들은 물론이고 각 정부부처에서도 정무분과의 업무를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다. 오늘 토론을 통해서 국민께 신뢰받는 새 정부의 밑그림이 잘 그려질 수 있기를 바라겠다. 감사합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