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핵실험 임박··"강행하면 엄중 결과 초래"

KTV NEWS 10

北 핵실험 임박··"강행하면 엄중 결과 초래"

등록일 : 2013.02.01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여러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강행하면 매우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거듭 경고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해 강력한 대응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습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은 정치적 판단만 남았다며 핵실험이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준비는 끝났고, 마음만 먹으면 당장 오늘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북한의 핵실험을 기정사실화한 정부는 사실상 비상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한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이 정부 이양기를 틈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있는 데 대해 강력한 대응 태세를 갖출 것을 국방부장관에게 지시했습니다.

경고 메시지도 나왔습니다.

정부는 북한이 안보리 결의 등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지 않고 도발을 강행한다면 매우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핵실험은 북한의 미래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고 큰 실수가 될 것이라며, 북한이 도발한다는 전제하에 핵심 우방국들과 조치 내용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군사적 대응 가능성이 대해선 여러 가지 옵션들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로 예단하지 않겠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다만 중국도 미사일보다 핵실험을 훨씬 심각한 도전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중국의 동참 여부에 따라 기존 안보리 결의를 뛰어넘는 강력한 제재가 나올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