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삼성家 상속소송 이건희 회장 승소

KTV NEWS 10

삼성家 상속소송 이건희 회장 승소

등록일 : 2013.02.04

4조원이 넘는 삼성가의 상속소송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승소했습니다.

보도에 표윤신 기자입니다.

4조원대의 삼성가 상속 소송에서 이건희 회장 측이 이겼습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2부는 1심 선고공판에서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장남 이맹희씨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삼성에버랜드를 상대로 낸 청구소송에서 일부 청구를 각하하고 나머지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각하 판결은 원고에 소송을 제기할 자격이 없거나 이익이 없다고 재판부가 판단했다는 의미로 사실상 이건희 회장의 승소입니다.

재판부는 일부 청구에 대해 법률적 권리 행사 기간인 10년이 이미 지났기 때문에 소송을 각하했습니다.

또 나머지 청구에 대해선 해당 주식을 상속 주식으로 보기 어려워서 기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맹희씨는 '선친이 생전에 제3자 명의로 신탁한 재산을 이 회장이 다른 상속인에게 알리지 않고 단독 명의로 변경했다'며 지난해 2월 소송을 냈습니다.

이후 원고 측에는 창업주의 차녀 이숙희씨와 차남 고 이창희씨의 유족도 합류했습니다.

원고 측 청구금액은 총 4조849억원에 달했습니다.

원고 측이 최종적으로 상속 회복을 청구한 주식은 삼성생명 차명주식 3천800만주와 삼성전자 차명주식 보통주 225만주, 우선주 만2천주 등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