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초과학 육성···창조경제 버팀목 세운다

창조경제 전략을 알아보는 연속기획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모든 분야에 과학기술을 적용해 창조경제를 구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과학기술 발전을 경제 부흥의 버팀목으로 삼겠다는 새 정부의 계획과 과제를, 노은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지하철 역사 안에서 채집한 미세먼지입니다.

이 연구팀은 하나 단위로 입자를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해 다양한 대기 입자의 특성 파악에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지하철 역사 안의 대기 입자가 자기성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자석을 활용한 지하철 역사 맞춤형 공기정화 필터 개발로 연구를 진전시킬 계획입니다.

노철언 교수 / 인하대학교 화학과

"기초연구를 해서 알게 된 사실을 기본으로 지하철 미세 먼지를 줄이기 위한 실용화 과제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중소기업과 잘 협조해서 좋은 결과를 냄으로써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고..."

환경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초연구로 선정되면, 정부로부터 3년 동안 실용화에 드는 비용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 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환경부가 최초로 부처간 연구개발사업 벽을 허문 사례인데요.

앞으론 미래창조과학부가 기초연구와 실용화 사업을 이어주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문제는 한 해 1조원 규모인 기초연구에서 좋은 성과가 나와도, 시장 출시까지 연계가 가능한 제도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전문가들은 우수한 기초연구 성과 창출과 개발·응용연구, 실용화의 선순환 구조가 구축돼야만, 과학기술이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핵심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차두원 정책기획실장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지식의 생성에서 상용화까지의 과정이 벽 없이 물 흐르듯이 연결이 되어야 경제 성장과 과학기술 투자로 연계되는데 그 부분이 미진했고, 앞으론 굉장히 중요하게 논의될 것 같습니다."

나아가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기초연구를 늘리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는 2017년까지 40% 비중으로 늘어나는 정부의 기초연구 예산 중 일정 부분을 창의적 연구에 할당하는 방안이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 연구 현장에 대한 규제와 간섭을 줄이고 연구자에게 더 힘을 실어준다면, 질적으로 한층 향상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조언도, 귀담아 들을 만한 대목입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