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참전용사와 '화상소녀' 60년 만의 상봉

굿모닝 투데이

참전용사와 '화상소녀' 60년 만의 상봉

등록일 : 2013.04.02

60년 전 온몸에 화상을 입었던 한국인 소녀를 치료받도록 도와줬던 미군과 당시 화상을 입었던 소녀가 다시 만났습니다.

60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간 이들의 만남을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6.25전쟁이 끝난 직후인 1953년 어느 겨울밤.

한 한국 여성이 전신에 화상을 입은 어린 딸을 데리고 미군 막사를 찾았습니다.

어머니는 어린딸의 치료를 부탁했고, 당시 수원 인근의 미 공군 기지에서 근무했던 리차드 캐드월러더 씨는 어린 소녀가 화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도왔습니다.

짧았던 만남을 평생 가슴속에 묻고 살아왔던 두 사람이 60년의 세월을 거슬러 다시 만났습니다.

22살 젊은 군인은 82살 노병이 됐고, 12살 어린 소녀는 72살 할머니가 됐지만 두 사람은 서로를 한 눈에 알아보고 부둥켜 안았습니다.

눈물의 상봉대신 반가운 미소로 서로를 맞은 노병과 할머니는 두 손을 꼭 잡고 서로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리차드 캐드월러더 / 미군 6.25참전용사

"화상소녀와 그녀의 어머니는 제가 아는 가장 용기있는 두 사람입니다. 오늘은 제게 기념비 적인 날이고, 정말 행복합니다"

김연순 / 화상소녀

"미국 아버지를 제가 찾아야하는데 미국아버지가 찾아주셔셔 감사합니다. (기쁜 마음을) 뭐라 표현할 수가 없어요. 이루말 할 수가 없어요"

당시 고통스러운 화상 치료를 신음 한 번 내지 않고 견뎌내는 어린 소녀의 용기와 인내에 큰 감동을 받았던 리차드 캐드월러더씨는 국가보훈처에 '화상소녀'를 찾아달라는 편지를 보냈고, 결국 두 사람은 다시 인연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만남을 계기로 6.25전쟁 당시 맺어진 참전용사와 우리 국민들 간의 소중한 인연찾기를 활성화하고, 정전 60주년을 맞는 오는 7월 대규모 상봉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