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슬람 음식의 특별 의식…'할랄'[글로벌 리포트]

굿모닝 투데이

이슬람 음식의 특별 의식…'할랄'[글로벌 리포트]

등록일 : 2013.04.05

이슬람 음식 드셔보셨습니까.

이슬람권에서는 한국음식과 종류만 다른 것이 아니라 음식을 만드는데 특별한 의식을 치른 재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글로벌리포트 이란의 크리스틴기자가 이란 음식을 소개합니다.

서울 대학로에 자리잡은 한 이란 식당입니다.

이슬람권의 대표적인 음식인 케밥이 먹음직스러워 보입니다.

케밥은 양고기와 닭고기 등을 불에 구워 만듭니다.

이란의 전통 음식들은 생고기를 사용합니다.

양고기와 닭고기, 쇠고기와 생선 등이 주메뉴에 올라갑니다.

이때 고기는 반드시 ‘할랄(halal)' 방식으로 도살해야 합니다.

98%가 이슬람교도인 이란에서는 ‘특별한 의식’을 치른 할랄 고기로만 요리를 만듭니다.

이슬람 율법에 따라 유일신을 믿는 사람이 가축을 도살한 뒤 요리로 사용하는 겁니다.

이란에서 온 식당 주인의 솜씨를 따라 외국인들에게 입소문이 났지만,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아 이란의 전통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양창교 / 식당 손님

"특유의 카레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데 이 곳에서 느낄 수 있어서 가족들과 자주 옵니다."

양승덕 / 식당 손님

"친구한테 소개해서 가끔 친구들과 오는데 친구들은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이택년 / 식당 손님

"전통적인 카레 맛을 우리나라에선 먹기 힘들잖아요. 그런데 여기가 유명해서 오면 정말 후회없이 잘 먹고 갑니다."

샤풀 / '페르시안 궁전' 사장

"양념은 첫 번째 소금, 매운 고추, 여기는 강황이거든요. 강황도 조금 준비하고 양파하고 마늘을 같이 잘라서 다지고 섞어서 고기에 바르면 바로 이란의 맛있는 케밥을 만들 수 있는 거에요."

할랄 고기에 각종 야채와 향신료를 섞은 이란 음식은 맵고, 시고, 달콤한 다양한 맛을 냅니다.

특히 한국 음식보다 짠맛이 더 강한데, 이란 날씨가 덥고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각 나라마다 문화와 언어는 다르지만 음식을 통해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사람들의 마음을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글로벌 리포트 크리스틴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