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궁근종, 초음파로 흉터없이 치료

자궁에 혹이 생기는 자궁근종은 여성들에게 흔한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근 흉터없이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시술법이 개발됐다고 하는데요, 장슬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서울 시내에 있는 한 병원.

MRI 치료실에서 한 여성이 자궁근종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절개나 방사선 등 기존 치료와는 달리, 초음파를 이용하여 간단히 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치료방식은 흉터가 생기고 조직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미혼 여성이나 임신계획이 있는 여성들은 치료를 꺼렸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하이푸 시술은 마취나 절개가 필요하지 않고 흉터도 남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채혜운/자궁근종 환자

"임신계획이 있다보니 절제수술을 하기가 굉장히 꺼려졌습니다. 흉터도 남고, 또 방사선 치료를 하면 임신을 하는데 지장이 있지 않을까 걱정을 하고...."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 열을 근종에 집중시켜 종양세포를 없애는 원리로, 방사선과 달리 인체에 무해합니다.

김태희/강남베드로병원 하이푸센터 원장

"수술과 비교해서는 수술은 자궁에 절개를 하고 꼬매는 조작과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그런 과정이 없기 때문에 미혼여성들 특히 가임기 여성분들이 부담없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시술 방법입니다”

자궁근종은 호르몬 이상으로 자궁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양성종양으로,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자궁근종 발생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불임을 유발할 수 있고, 자궁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의들은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확인하고 치료받을 필요가 있다고 권고합니다.

KTV 장슬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