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3천억 원' 긴급 지원

굿모닝 투데이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3천억 원' 긴급 지원

등록일 : 2013.05.03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3천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다음주 월요일부터 지원신청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개성공단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입주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본격화 됐습니다.

정부는 우선 총 3천억원 규모의 긴급운전자금을 입주기업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서 호,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 정부 합동대책반은 오늘 1단계로 입주기업들에 대한 긴급유동성 지원을 위해서 현 단계에서 정부가 최대한 마련할 수 있는 총 3천억원 규모의 운전자금을 신속히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630억원 규모의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을 금리 2% 수준으로 지원하는데, 최대 10억원의 대출 상한선이 있지만, 실태조사 후 상한선 조정을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1천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창업·진흥기금을 역시 금리 2%로 지원하고, 정책금융공사 온렌딩이 1천억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을 통해 369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3천억원 규모의 남북협력기금 경협보험 자금 지원도 추진됩니다.

정부는 2단계 지원대책도 조만간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경예산안에 포함된 중소기업진흥기금을 통한 정책자금을 국회심의가 끝나는대로 바로 지원한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입주기업 피해 실태조사가 진행 되는대로 2단계 이후의 맞춤형 지원대책도 계속 마련해나갈 계획으로, 업체별 피해 실태조사에 한달 정도의 기한이 걸릴 것으로 정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이번 지원대책과 관련해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는 당장 급한 불을 끌 수 있게 된 것을 반기면서도, 지원 항목별로 더욱 구체적인 방안과 업체들의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추가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공단 정상화가 최우선돼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