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회담 의제는 북한·경제"

내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의 의제가 북한 위협에 대한 대처와 양국 간 경제 협력 등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제이 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한 미 정상회담 의제가 북한 위협에 대한 대처와 양국 간 경제협력,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전략 등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니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대북 전략을 내놓을 것이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이같이 말했습니다.

카니 대변인은 매우 중요한 양국 관계에서 항상 그랬듯이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북한 문제도 현안 중 하나고 한국과의 경제적인 유대 강화 등도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확실한 것은 정치 지도자들이 서로 방문할 때마다 강조했듯이 양국은 안보나 경제, 문화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관계라며 미국과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카니 대변인은 한미는 북한의 주기적 도발에 긴밀하게 공동 대처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도전에 대한  한미 양국의 대응 협력은 아주 강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내용은 갑작스럽거나 새로운 게 아니라 고위급은 물론 외교장관이나 국방장관 그리고 안보 전문가 등 실무급에서도 계속 논의되던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